"국민연금에 가입한 지 5년이 지났는데요. 제가 지금까지 낸 국민연금의 총액을 알 수가 있을까요?"
"작은 식당에서 일하는데 사장이 국민연금 냈다고하고 안 냈을 것 같아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해보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국민연금은 만18세~60세미만의 나이에 120개월의 가입기간을 채워야 연금수령나이가 되면 노령연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대부분 아무 신경을 안 쓰기 때문에 본인이 몇 개월을 냈고 얼마를 냈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120개월 중 단 1개월이라도 모자라게 되면 연금을 못 받기 때문에 가입기간을 조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글에서는 국민연금 납부액과 납부기간, 그리고 나도 잊고 있었던 전 금융사의 금융계좌 잔고조회를 통해서 노후준비를 할 수 있게 해 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한 지 5년인 지났는데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은 얼마?
가장 궁금해하시는 게 국민연금에 가입해서 납부한 금액과 가입기간일 텐데요.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식홈페이지에서 본인의 납부내역과 가입기간을 조회하는 간편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1분 내에 본인의 납부액과 가입기간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조회하는 방법은
1. 아래 국민연금 납부액, 납부기간 조회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납부기간 모자라면 연금 못 받아요!)
2. 내 연금 알아보기를 누른 후 가입/납부내역 조회를 누르시면 국민연금납부액과 가입기간을 동시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30초도 안 걸리는 간단한 사항이니 이번기회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공단의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예상수령액과 납부내역을 조회가 가능하며 그 외에 건강과 재무, 일, 여가등 종합적인 노후준비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는 매달 노령연금으로 얼마씩 받을까?
국민연금은 노령연금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 노령연금의 수급여부가 노년에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젊을 때는 잘 모르지만 노동을 할 수 없는 노년이 되어서 매달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돈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게다가 185만 원한도내의 국민연금은 압류대상에서도 제외되는데요. 아무리 빚이 많아도 국민연금은 그 누구도 건들 수 없습니다. 그러니 국민연금 수령액을 185만원정도로 끌어올리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일단 현재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조회해 보고 모자라면 가입기간을 늘리거나 납입금을 추가로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받는 노령연금은 반드시 조회해봐야 하는데요. 조회방법은
1. 국민연금 공식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예상연금 모의계산에 접속합니다. 국민연금에서 제공하니 정확한 수령액을 알 수 있습니다.
2. 본인의 생년월일과 기본소득만 입력하면 되는데요. 바로 조회완료입니다! 안 하기가 더 힘들 정도로 쉽죠?
가입하고 나도 모르게 깜박하고 잊은 연금 조회하기!
연금은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이 있는데요. 내가 직장생활을 하거나 지인의 부탁으로 들어둔 연금이 종종 있습니다. 저도 조회해서 잊고 있었던 개인연금 5만원짜리를 발견했는데요. 연금은 매달 받을 수 있는 소득원이므로 가입한 게 있다면 반드시 조회해서 타먹어야 합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연금누락의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본인이 가입한 모든 연금에 대해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요. 이번기회에 본인이 가입한 연금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년에 매달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가 없습니다. 조회하는 방법은
1. 아래 국민연금에서 제공하는 연금 찾기 공식서비스에 접속합니다.
2. 연금 찾기 공식서비스에 접속했다면 제일 아래 내 연금 알아보기(국민, 개인, 퇴직, 주택연금)을 눌러 조회하기 신청을 하시면 완료!
내가 가입한 모든 연금에 대해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젊을 때 나도 모르게 가입해 뒀는데 못 타먹으면 엄청 억울하겠죠. 그렇다고 금융사가 잊었던 연금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지급해주지 않으니 내가 가입한 연금은 내가 꼭 조회해서 타먹어야 합니다.